기원

미국의 마녀와 마법사들에게 MACUSA라는 약자로 알려져 있는(보통 마-쿠-자로 발음하는) 미합중국 마법 의회는 국제 마법사 비밀 법령이 도입된 후 1693년에 창설되었습니다. 전세계 마법사들은 지하에 숨어 마법사 사회를 세우고 자체적인 구조를 만들어 스스로를 지원한다면, 더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의구심의 티핑 포인트에 도달해 있었습니다. 이런 감정은 특히 미국에서 격하게 나타났는데, 그 이유는 최근 벌어진 세일럼 마녀 재판 사건 때문이었습니다.

MACUSA는 마법부의 전신이었던 영국의 마법사 의회를 본떠서 창설되었습니다. 미국 마법사 인류의 치안을 유지하고 보호하는 법을 만들기 위하여 북미 전역에서 마법사들을 대표하는 MACUSA의원들이 선출되었습니다.

MACUSA의 주요 목표는 사익을 챙기기 위해 마법을 사용하는 존재들을 사냥했던 부패한 마법사들인 스카워(Scourer)를 미 대륙에서 몰아내는 것이었습니다. MACUSA의 두 번째 도전 과제는 사법 체계가 잘되어 있는 출신국과 달리 미국에는 아직 그러한 사법 체계가 없다는 이유로, 유럽이나 더 먼 지역에서 미국으로 도주한 몇몇 마법사 범죄자를 끝까지 찾아내는 것이었습니다.

MACUSA의 초대 대통령 조시아 잭슨(Josiah Jackson)은 세일럼 마녀 재판 이후의 어려움에 대처할 만큼 충분히 강인할 것으로 사료돼 동료 의원들이 선출했으며 호전적이었습니다.

초창기에 MACUSA는 일정한 회합 장소 없이 노마지의 눈을 피하기 위해 다양한 장소에서 모임을 가졌습니다.

사법 기관

잭슨 대통령의 최우선 과제는 오러를 채용하고 훈련하는 것이었습니다. 미국에서 오러 훈련을 받은 최초 지원자 열두 명은 미국 마법 역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인원이 매우 적었고, 엄청난 도전 과제를 떠맡았기에 임무를 맡으면 목숨을 바칠 각오를 해야 했습니다. 그 이후로 이들 마녀와 마법사의 후손들은 미국에서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다음이 최초 열두 명의 이름입니다.


빌헬름 피셔(Wilhelm Fischer)
테오다르노 퐁텐(Theodard Fontaine)
건덜푸스 그레이브스(Gondulphus Graves)
로버트 그림스디치(Robert Grimsditch)
메리 잔시(Mary Jauncey)
카를로스 로페즈(Carlos Lopez)
뭉고 맥더프(Mungo MacDuff)
코맥 오브라이언(Cormac O’Brien)
아브라함 포터(Abraham Potter)
버틸드 로슈(Berthilde Roche)
헬무트 바이스(Helmut Weiss)
채리티 윌킨슨(Charity Wilkinson)

이들 열두 명 중에서, 단 두 명만이 노년까지 살아남았습니다. 채리티 윌킨슨(Charity Wilkinson)은 나중에 MACUSA의 3대 대통령이 되었고, 테오다르노 퐁텐(Theodard Fontaine)의 직계 후손인 아질베르(Agilbert)는 현재 일버르모니 마법 학교의 교장입니다. 또한 건덜푸스 그레이브스(Gondulphus Graves) 가문은 미국 마법 정계에 여전히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수 세기 후, 아브라함 포터(Abraham Potter)와 그 유명한 해리 포터 사이의 먼 친척 관계를 적극적인 계보학자들이 밝혀냅니다.

도전 과제

미국은 마법사와 마녀에게 여전히 가장 적대적인 곳 중 하나였습니다. 그 주된 이유는 스카워 후손들인데, 이들은 노마지 사회로 숨어 들었으며 마법에 대한 의심의 불씨를 살려두었습니다. 대부분의 서양 국가들과 달리, 노마지 정부와 MACUSA 사이에 협력 관계는 없었습니다.

처음에는 애팔레치아 산맥의 한 건물에 마법을 걸어 MACUSA의 본부로 사용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외진 곳은 불편해졌습니다. 특히 마법사들도 노마지처럼 도시에 모여들게 되자 더더욱 불편해졌습니다.

1760년, MACUSA는 대담한 성격의 손턴 하커웨이(Thornton Harkaway) 대통령의 고향, 버지니아 윌리엄스버그로 이전했습니다. 하커웨이 대통령에게는 많은 관심사가 있었지만 특히 크럽(Crup)을 사육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크럽은 갈라진 꼬리만 제외하면, 잭 러셀을 아주 많이 닮은 개입니다. 마법사에게 충성심이 강한 만큼 크럽은 노마지를 싫어합니다. 공교롭게도, 하커웨이 대통령이 키우는 크럽 무리가 동네 노마지 몇 명을 공격했는데, 그 후로 이 노마지들은 48시간 동안 짖기만 할 수 있었습니다. 비밀 법령 위반으로 하커웨이 대통령은 불명예 퇴진을 했습니다. (윌리엄스버그에 미국 내 최초의 정신과 전문 병원이 세워진 것이 우연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제정신인 노마지가 정신 병원에 입원한 이유는 하커웨이(Harkaway) 대통령 저택 주변에서 벌어지는 기이한 일들을 목격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MACUSA는 에이블 플레밍(Able Fleming) 대통령의 고향인 볼티모어로 이전했지만, 독립 전쟁의 발발과, 노마지 의회의 입성으로 당연히 긴장을 하게 되었고, 지금의 워싱턴 시로 옮겨 갔습니다.

바로 그 곳에서 엘리자베스 맥길리거디(Elizabeth McGilliguddy) 대통령이 1777년 ‘국가인가 동족인가?’라는 그 유명한 토론을 주관했습니다. 이 임시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수천 명의 마녀와 마법사들이 미국 전역에서 MACUSA로 몰려들었고, 그로 인해 대회합실은 마법으로 확장되었습니다. 토론 의제는 '미국 마법사 사회는 우리의 터전인 미국에 충성해야 하는가, 아니면 전 세계에 숨어 있는 마법사 사회에 충성해야 하는가? 영국 머글로부터 독립하기 위해 전쟁을 하는 미국 노마지와 힘을 합칠 도덕적인 의무가 있는가? 아니면, 우리의 싸움이 아니라고 잘라 말할 수 있는가?'였습니다.

개입에 대한 찬반 논쟁이 길어졌고 전쟁은 격렬해졌습니다. 개입 찬성론자들은 생명을 구할 수 있다는 논지를 내세웠고, 개입 반대론자는 전쟁통에 존재가 드러나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주장을 폈습니다. 런던의 마법부가 전쟁에 참여할 의향이 있는지를 묻기 위해 전령이 여럿 파견되었습니다. 다섯 단어로 된 짧은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아무 것도 하지 말 것' 맥길리거디의 유명한 응답은 이보다 더 짧았습니다. '신경 끌 것.' 미국의 마녀와 마법사는 공식적으로는 전쟁에 개입하지 않았지만, 노마지 이웃을 보호하기 위해 비공식적으로 전쟁에 개입했던 많은 정황이 있습니다. 마법사 사회는 다른 미국 공동체와 마찬가지로 독립 기념일을 축하했습니다. 물론, 한자리에서 축하하진 않았지만요.

1790년, 미국 마법계의 가장 중요한 법률 중 하나가 제정되었습니다. MACUSA가 마법사 사회와 노마지 사회의 완전 분리를 시행하는 칙령을 승인한 것입니다. 당시 대통령이었던 에밀리 래파포트의 이름을 딴 래파포트 법은 역대 최악의 국제 비밀 법령 위배 사건 때문에 제정되었는데, 이 사건으로 래파포트 대통령이 신임하는 보물과 드래고트 관리인의 딸과 스카워의 후손이 마법의 존재를 전세계에 거의 노출시킬 뻔했습니다. 래파포트 법이 통과되면서, 미국 내에서 마법사와 노마지 사이의 결혼은 물론 교우 관계마저도 불법이 되었습니다.

또 다른 보안 문제를 낳은 새스콰치의 예기치 못한 폭동이 발생한 1892년까지 MACUSA의 본거지는 워싱턴에 있었습니다. 역사학자들은 (인간의 모습을 한) 마법 종족 보호 단체의 수장인 아이린 니덴더(Irene Kneedander)에게 폭동의 책임이 있다고 합니다. 니넨더는 본인의 업무 중에는 '그릇된 행동을 하는' 새스콰치를 공격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새스콰치가 워싱턴으로 몰려들었기 때문에MACUSA는 대대적인 망각술을 실시했고 본부 건물을 전체적으로 개보수했습니다.

MACUSA는 새로운 은신처를 구해야 했고, 마법사들은 그 후 수년에 걸쳐 뉴욕의 한 건물을 짓는 건축팀에 잠입했습니다. 완공이 되자, 이 울워스 빌딩(Woolworth Building)은 노마지를 수용하면서 동시에 (올바른 주문으로 마법을 걸기만 하면) 마법사들을 위한 공간으로 변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정문 위에 새겨진 부엉이만이 MACUSA의 새로운 비밀 본거지를 나타내는 유일한 외부 표식이었습니다.

1920년대의 MACUSA

대부분 나라의 마법 정부 기구와 마찬가지로, 마법사 법률 강제 집행부는 MACUSA의 최대 부서입니다.

래파포트 법은 1920년대에도 여전히 시행되고 있었고, MACUSA 내 몇몇 부서와 상응할 만한 부서가 영국의 마법부에는 없었습니다. 예를 들어, 노마지와의 내통을 처리하는 하위 부서나, 시민 및 방문객 등 미국 내 모든 이들이 지참해야 하는 지팡이 허가서 증명소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당시 미국과 영국 마법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중대 범죄에 대한 처벌이었습니다. 영국의 마녀와 마법사는 아즈카반으로 보내졌지만, 미국 내 최악의 범죄자는 사형에 처해졌습니다.

1920년대 MACUSA 대통령은 서배너(Savannah) 출신의 세라피나 피쿼리였습니다. 마법사 법률 강제 집행부의 수장은 최초의 미국인 오러 12인 중 한 명의 후손으로 널리 존경을 받던 퍼시발 그레이브스(Percival Graves)였습니다.

WB WBC3 Macusa Newt
자세히 알아보기
신비한 동물 사전